아동학대

아동학대

아동학대란?

  •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이 아동의 건강 또는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성적 폭력이나 가혹행위를 하는 것과 아동의 보호자가 아동을 유기하거나 방임하는 것을 말합니다.(「아동복지법」 제3조 제7호)

아동학대 유형 및 징후

신체적 학대

훈육을 위해 무심코 반복적으로 사용하는 체벌은 효과가 없습니다.
일시적으로 순종할 수 있으나 반항심과 적개심이 생기거나 자존감 하락,열등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예시) 신체의 일부를 잡아당기거나 흔들고 벌을 세우는 등

Tip. 아이의 행동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마음으로 눈높이를 맞춰 이야기하세요.
       잘못된 행동은 단호한 어조로 이야기하고 긍정적 행동에는 칭찬해 주세요.

성적 학대

성에 대한 정체성이 확립되지 않은 시기로 성인들의 성적 행동에 관한 모습이나 영상에 대해 부정적인 방향으로 이해될수 있습니다.

예시) 신체부위를 만지거나 음란물 시청, 성적 수치심을 주는 언행 등

Tip. 아이의 몸에 대한 소중함을 가정뿐만 아니라 바깥에서도 부모가 소중하게
       지켜주는 모습을 통해 아이들은 자좀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정서적 학대

비난, 무시, 적대적인말 등은 모멸감과 자존감을 저하 시킬 수 있습니다.

예시) 또래 친구와 비교, 형제·자매와 차별 및 편애, 부부싸움 노출, 집 밖으로 내쫓는 행위 등

Tip. 아이의 행동에 문제가 있음에 알려주되, 위협감을 느끼지 않도록 표현해야 합니다.
      문제행동이나 상황에 대해서만 집중하여 언성을 높이지 않고 행동을
      바로잡을 수 있게 부모의 생각을 분명하고 차분하게 표현합니다.

방임·유기

부모의 무책임한 행동은 아이의 건전한 성장 발달을 저해하는 행동입니다.
유아기부터 부모에게 사랑을 받지 못하게 되면 우울증과 자괴감을 경험하게 되며 자기혐오등의 부적응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예시) 세탁하지 않은 옷 또는 계절에 맞지 않은 옷을 입히는 행위, 아이만 두고 집을 나가는 행위, 예방 접종을 하지 않는 행위 등

Tip. 아이를 혼자 두지 마세요. 아이의 상황에 관심을 갖고 아이를 위해 즐겁고 소중한
       경험을 많이 나누어 주시고, 아이와 많은 시간을 함께해주세요.

부모요인

부모의 미성숙
나이가 어리고 안정되지 못한 부모들은 아동의 행동이나 욕구를 이해하지 못하여 아동학대를 쉽게 행하고 건전한 가족관계의 형성에도 어려움을 겪는다.
아동양육의 지식 부족
다양한 아동발달 지식의 부족은 어떻게 아동을 키울 것인가를 잘 모르거나 건전한 가족 관계가 어떤 것인지 잘 알지 못하는 경우이다.
지나친 기대
부모들은 종종 자신의 자녀가 가진 능력 이상으로 부모의 기대수준에 맞게 행동해주기를 원하는데, 이처럼 높은 기대는 아동학대의 가능성을 높이는 원인이 된다.
잦은 가정의 위기
경제적 어려움, 실직, 잦은 병치레, 가정불화 등 가정 내 위기요인으로 인해 부모들이 자녀를 학대하는 경우도 있다.
정서적 욕구불만
부모들은 자신의 욕구가 충족되지 못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아동에게 그 불만을 터트리게 된다.
사회적 고립
아동양육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는 친척, 친구, 이웃이 주위에 아무도 없는 경우에 아동을 학대하기도 한다.
어릴 적 학대받은 경험
아동을 학대하는 부모들 중 30~ 60% 정도는 자신들이 어릴 때 부모로부터 학대 받은 경험이 있다.
알코올 중독 · 약물중독
알코올 중독, 약물 중독에 빠진 부모들은 자신을 잘 통제하지 못하고 아동을 학대하기도 한다.
부모의 그릇된 아동관 및 양육관
아동을 소유물로 생각하며, 아동의 권리의식 이해가 부족하다. 또한 체벌과 훈육을 혼동한다.
기타
부모의 낮은 자아존중감, 낮은 감성, 의기소침, 부모의 분노, 좌절, 혹은 성적욕구와 같은 충동과 감정조절의 무능력, 원치 않는 아동, 부모의 불안, 우울증, 기타 정신질환

가정적, 사회적 요인

가정적·사회적 요인은 가족관계 및 구조의 문제, 사회 전반의 분위기 등이 포함되며, 이 요인은 복합적으로 상호작용하여 발생하게 된다.

가족관계의 문제
가족 구성원간에 갈등이 존재하거나 가족상호작용이 약하여 아동학대가 발생한다.
가족구조의 문제
양육지식의 부족, 높은 스트레스, 가족간의 긴밀한 상호작요의 결여 등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인다.
폭력에 대한 가치와 규범
체벌이나 훈육의 의미가 포함된 폭력은 필요하고 정당하다는 관념이 존재한다.
기타
사회적 고립 및 사회적 지지체계가 결여, 신체적인 체벌에 대해 허용적인 문화, 아동을 존중하지 않는 문화 / 자녀에 대한 소유 의식

신체학대

신체적 징후 행동적 징후
설명하기 어려운 신체적 상흔
발생 및 회복에 시간차가 있는 상처
비슷한 크기의 반복적으로 긁힌 상처
사용된 도구의 모양이 그대로 나타나는 상처
담배 불 자국, 뜨거운 물에 잠겨 생긴 화상자국
긁히거나 물린 자국에 의한 상처
손목이나 발목에 긁힌 상처
영유아에게 발견된 붉게 긁힌 상처
성인에 의해 물린 상처
겨드랑이, 팔뚝 안쪽, 허벅지 안쪽 등 다치기 어려운 부위의 상처
복잡한 두부 손상
영・유아의 긴 뼈에서 나타나는 간단 골절, 회전상 골절, 걷지 못하는 아이에게서 나타나는 대퇴골절
어른과의 접촉회피
다른 아동이 울 때 공포를 나타냄
공격적이거나 위축된 극단적 행동
부모에 대한 두려움
집에 가는 것을 두려워함
위험에 대한 지속적인 경계

정서학대

신체적 징후 행동적 징후
발달지연 및 성장장애
신체발달저하
특정물건을 계속 빨고 있거나 물어뜯음
행동장애(반사회적, 파괴적 행동장애)
신경성 기질 장애(놀이장애)
정신신경성 반응(히스테리, 강박, 공포)
언어장애
극단행동, 과잉행동, 자살시도
실수에 대한 과잉 반응
부모와의 접촉에 대한 두려움

성학대

신체적 징후 행동적 징후

신체적 지표

학령 전 아동의 성병감염
임신

생식기의 증거

아동의 질에 있는 정액
찢기거나 손실된 처녀막
질에 생긴 상처나 긁힌 자국
질의 홍진(紅疹)
배뇨곤란
요도염
생식기의 대상포진

항문증후

항문 괄약근의 손상
항문주변의 멍이나 찰과상
항문 내장이 짧아지거나 뒤집힘
항문 입구에 생긴 열창
항문이 좁아짐
회음부의 동통과 가려움
변비
대변에 혈액이 나옴

구강증후

입천장의 손상
인두(咽頭)임질(pharyngeal gonorrhea)

성적 행동지표

나이에 맞지 않는 성적행동
해박하고 조숙한 성지식
명백하게 성적인 묘사를 한 그림들
타인과의 성적인 상호관계
동물이나 장난감을 대상으로 하는 성적인 상호관계

(非)성적인 행동지표

위축, 환상, 유아적 행동(퇴행행동)
자기 파괴적 또는 위험을 무릅쓴 모험적인 행동
충동성, 산만함 및 주의집중장애
혼자 남아 있기를 거부 또는 외톨이계
특정 유형의 사람들 또는 성에 대한 두려움
방화/동물에게 잔혹함(주로 남아의 특징)
비행, 가출
약물 및 알콜 남용
자기 파괴적 행동(자살시도)
범죄행위
우울, 불안, 사회관계의 단절
수면장애
유뇨증/유분증
섭식장애(폭식증/거식증)
야뇨증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
저조한 학업수행

방임

신체적 징후 행동적 징후
발달지연 및 성장장애
비위생적인 신체상태
예방접종과 의학적 치료 불이행으로 인한 건강상태 불량
아동에게 악취가 지속적으로 나는 경우
계절에 맞지 않는 부적절한 옷차림
음식을 구걸하거나 훔침
비행 또는 도벽
학교에 일찍 등교하고 집에 늦게 귀가
지속적인 피로 또는 불안정감 호소
수업 중 조는 태도
잦은 결석

신체학대의 후유증

  • 신체학대는 직접적으로 신체적 상처와 신경계의 손상을 일으키며, 장애를 초래하거나 극단적인 경우에는 사망에까지 이름
  • 신체학대의 후유증은 아동기에 정서적 문제, 행동상의 문제, 학습문제 등을 야기할 수 있음
  • 더욱이 신체학대 후유증은 아동기뿐만 아니라 성인기까지 후유증을 지속시키고 대인 관계를 발달시키는 능력에 손상을 줄 수 있음
  • 다른 사람을 신뢰하지 못하고 버려질 것에 대해 불안해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긴장이나 공격성을 보임
  • 성인기의 자아 개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 성인기의 분노와 공격성, 수면장애, 약물 중독, 자살충동에 영향을 미침
  • 자신의 자녀를 학대할 가능성을 높임
  • 아동기에 신체학대를 경험한 성인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보다도 스트레스를 더욱 많이 경험하며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에 대한 반응 양식이 약하며,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능력이 낮음

정서학대의 후유증

  • 신체학대 이상으로 심각한 영향을 장기적으로 미친다는 보고가 꾸준히 되고 있음
  • 정서학대는 눈에 보이는 형태의 학대만큼이나, 혹은 그 이상으로 아동의 정신건강, 행동발달, 자아 존중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침
  • 특히 유아기의 정서학대는 치명적인 후유증을 겪게 함
  • 정서학대를 받은 경험과 낮은 자아존중감과의 관계가 검증됨
  • 의존성, 우울증, 낮은 학업 성취, 도벽, 거짓말, 타인에 대한 공격성 등과 같은 문제 행동과의 관계도 입증되고 있음
  • 정서학대는 가정폭력, 성인기 정신건강 문제, 약물중독 가정에서 빈번하게 나타남

성학대의 후유증

  • 성학대는 신체적 상해 이외에 자해, 성충동 조절의 문제, 우울증, 자아존중감 상실 등의 심각한 정신적 후유증을 유발할 수 있음
  • 아동기 성학대 경험은 성인기 낮은 자아존중감 및 우울증을 초래하기도 함
  •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PTSD)
  • 성인기에 성학대 피해자 혹은 학대행위자가 되는 성향이 짙음
  • 우울, 불안 등과 같은 정신건강 문제
  • 반사회적 행동 및 품행장애
  • 성적으로 학대를 받은 다수 아동과 성인들은 거부, 배신, 공포, 미해결의 외상(trauma)을 경험함으로써 불안정한 애착을 형성하게 되기도 함
  • 아동의 나이, 지속기간, 학대수준, 고의성, 위협이나 강압의 정도 등에 따라 성학대 후유증의 심각성이 좌우됨
  • 성학대가 노출된 이후 비가해보호자가 아동을 믿고 지지해주면 성학대 후유증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이 생기게 됨

방임의 후유증

  • 방임은 아동의 인지적, 신체적, 사회적, 심리적 발달에 광범위하게 영향을 줄 수 있으며 다른 유형의 아동학대와는 구별되는 특징이 있음
  • 다른 유형의 아동학대(신체학대, 정서학대, 성학대)를 받은 아동은 보다 공격적이거나 적극적인 성향이 있는 반면, 방임을 경험한 아동은 일반적으로 수동적이며 사회적으로 위축된 모습을 보이는 경향을 보임
  • 영유아기의 심각한 수준의 방임은 아동의 성장과 인지발달에 치명적 손상을 주며, 방임이 지속되면 사회적 기능, 대인관계, 학업성취 등에서 심각한 손상을 초래하고, 극단적인 경우에는 사망에 이르게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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